구분 |
내용 |
목적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학생 및 교수자가 수업에 대한 교육과정, 교수-학습활동, 교육목표 달성, 교수자의 수업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평가함으로써 지속해서 수업의 질을 개선하고 나아가 교육 품질이 향상되도록 지원하고자 함 「수업 질 관리」를 시행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성과 향상, 지속적인 수업의 질 관리 및 개선을 지원하고자 함 |
단계 |
「수업 질 관리」를 위하여 해당 교과목에 대한 학생 및 교수자가 학기 중간에 TABS (Teaching Analysis By Students: 수강생 반응 조사지)와 SRT(Self Reflection on Teaching: 교수자 자기 성찰지)를 작성 학기말에 담당교원이 TABS와 SRT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학기에 운영한 강의에 대한 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질 관리) 보고서 작성으로 이뤄짐 |
주관기관 및 문의처 | 미래융합교육개발원 교육성과관리팀, 033-760-5221 |
TABS(Teaching Analysis by Students)
구분 |
내용 |
개요 | 학기 중간에 이뤄지는 중간 점검으로 수업에 대한 수강생의 의견을 알아보는 수강생 반응 조사임 |
조사 목적 | 중간고사 이전까지의 수업 운영에 대한 수강생의 의견을 조사하여, 교수자와 수강생의 상호작용을 통한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함 |
문항 구성 |
TABS는 총평, 교수자, 수강생, 수업전개, 수업환경, 수업 유형의 6개 영역으로 17개의 객관식 문항과 2개의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객관식 문항은 5점 척도(매우 그렇다, 그렇다, 그저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로 응답함 |
SRT(Self Reflection on Teaching)
구분 |
내용 |
개요 | 중간고사 이전까지 진행된 해당 과목의 수업 전반에 대한 교수자 자기성찰 조사로, 수업 개선을 위한 수강생 반응 조사지(TABS)와 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지속적인 수업 개선 전략을 구안하기 위하여 시행함 |
조사 목적 |
수업 개선을 위한 수강생 반응 조사지(TABS)와 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지속적인 수업 개선 전략을 구안하기 위함 학기 중 교과목별 중간 강의 점검을 통하여 교수의 수업방식의 효과에 대해 점검하고, 그 내용을 교수자에게 피드백하여 수업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함 |
문항 구성 |
SRT는 총평, 교수자, 수강생, 수업전개, 수업환경, 수업 유형의 6개 영역으로 17개의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객관식 문항은 5점 척도(매우 그렇다, 그렇다, 그저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로 응답함 |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구분 |
내용 |
개요 | 담당교원이 TABS와 SRT 결과를 바탕으로 한 학기 동안 진행된 해당 과목의 수업 전반에 걸친 교수자의 자기성찰임 |
조사 목적 |
학기 중 교과목별 시행되었던 수강생 반응 조사지(TABS)와 수업에 대한 교수자 자기 성찰지(SRT) 분석 및 자기 점검을 통하여 교과목에 대한 평가 강의 개선 계획 수립과 교과목(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질 관리 및 개선 |
문항 구성 |
TABS의 리커트 척도형(17개)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교차 검증(TABS와 SRT)을 통한 자기 분석 및 개선 방안 TABS 자유기술 시 문항에 대한 자기 분석 강의 개선 계획 교수자 총평 요청사항을 작성하도록 구성 |